반응형

공자 명언

산을 움직이려 하는 이는 
  작은 돌을 들어내는 일로 시작한다.
            
  -공자-

 

 

유대인들에게 탈무드가 있다면,

유교, 동양 철학하면 떠오르는,

유명한 선생님 공자의 명언이다.

 

 

 

 

나는 평소 '여유'를 중요시해서

그래서 무슨 일을 하든,

휴식을 취할 때에도,

여행을 갈 때에도 '여유'를 항상 챙기는 편이다.

 

하지만

최근에

모처럼 힘들고 지쳐있던 회사일을 그만두게 되었었다.

물론 회사일을 그만두는 게 좋은 일은 아니었지만,

내심 이참에 푹 쉬고, 쉬면서 내가 하고 싶은 해야지 하면서 좋아했었다.

 

그런데,

그렇게 힘들던 회사일을 그만두고,

느긋하게 취미생활을 즐기고, 자기개발을 하는 일이 그리 여유롭지 않았다.

내가 종종 즐기는 게임 속에서는

퀘스트를 깨고, 그 숫자가 넘어가면,

그에 대한 보상이, 진보한 내 캐릭터가, 높아진 점수가 있었는데

현실에 나에겐 그렇게 보이는 게 없어서였을까,

취미생활을 즐기고, 자기개발을 하는 내가 발전하는 것이 없이 느껴졌다.

 

 

그렇게 여유가 없이

조급해하고 있을 때,

공자의 명언이 눈에 들어왔다.

"산을 움직이려 하는 이는 작은 돌을 들어내는 일을 시작한다."

이 문구가 내 조급한 마음을 달래 주었다.

 

 

나도 지금 저 커다란 산이 아니라

그저 자그마한 돌이어서 그렇구나 싶었다.

심지어 공자의 말에는 그 작은 돌을 옮겨 놓는 일이 아니라,

'돌을 들어내는"일이라 적혀 있었다.

 

 

그래,

나는 그 작은 돌을

그저 들어 올리는 '작은 일'

하나하나를 해 나가는 중이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